(2)도가 사상
중국사상의 정면이 유가라면 반면은 도가(道家)다. 일반적으로 말하면 태평성세에는 유학이 번성하고, 난세에는 도교와 불교가 번성하여 신도가 급증하였다. 이와 마찬가지로 사람들의 개인 생활 속에서도 사업적으로 성공하면 유가의 정통관점에 대한 신념이 강화되고, 실패하면 다른
", 개성이 더욱 복잡해져서 결국에는 중국 고대소설 인물의 유형화 전형에서 개성화 전형으로의 전환 과정을 완성시킬 수 있었다.
다섯째, 민간 창작에서 문인 창작으로의 변화이다. <삼국연의>·<수호전>·<서유기> 등은 대부분 민간문학과 작가문학이 서로 결합된 산물로서, '설화' 예술의 명백
소설적 공간에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하면서도 실제로 각 회 하나하나는 화본이나 의화본과 같은 단편소설의 모습을 하고 있다. 다시 말해서 장편소설은 단편소설을 모아서 커다란 이야기를 꾸려나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명, 청대의 장편소설의 소재는 매우 다양하다. 중국의 학자들이 ‘
소설과도 구별이 되기 때문이다. 풍자소설은 사회의 관계(官界)를 풍자의 중점으로 삼는 반면, 인정소설은 가정의 혼인을 주요 제재로 삼는다는 점에서 다르다.
<금병매>는 인정소설의 장막을 열어젖히고 인정소설이 중국 고대소설의 주류가 되게 하였으므로 시대를 가르는 의의를 지닌다. 인정소설
중국에서는 자본주의의 독립적인 발전단계가 없었다.
4. 사상적 특징
(1) 자유주의적 경향
중국문학은 역대로 엄격한 유가사상의 지배를 받아 인간의 감정을 소박하고 정직하게 표현한 시가(詩歌), 사곡(詞曲), 소설(小說)등은 경시되어 왔다. 그러던 것이 명대에 이르러 이지(李贄), 원굉도(袁宏道
욕을 하였다.
5.4운동 이후 금병매에 대한 새로운 평가가 시작 되고.
- 노신 “다른 문장은 생략해 버리고 한곳만 집중하여 ‘음서’ 라고 불림.
- 정진탁 “음란한 묘사를 전부 삭제해 버린다면 일류의 소설이 되며, 수호전을 능가하며, 서유기와 삼국연의도 금병매와 함께 자리매김하기에는 부족.
Ⅰ. 중국 명나라(명대)의 권력
한족(漢族)이 몽골족이 세운 원(元)나라를 멸망시키고 세운 통일왕조(1368˜1644)이다. 중국 민족은 몽고족(원나라)에 정복되어 약 100년 동안 지배를 받았다. 몽고족의 압박에 시달리던 중국인들은 원나라가 쇠퇴한 틈을 타 각지에서 반란을 일으켰다. 머리에 붉은 수건
소설의 명칭과 범위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정론이 없는 실정이다. 인정소설이란 명칭이 널리 쓰이게 된 것은 노신(魯迅)이 중국소설사략(中國小說史略)에서 ‘명대의 인정소설[明之人情小說]’과 ‘청대의 인정소설[淸之人情小說]’이라는 제목으로 이 유파를 설명하면서부터이며, 노신
Ⅰ. 소설과 액자소설
모든 소설이 그렇듯이 작품에는 독자에게 그 텍스트를 중개하는 서술자가 존재한다. 서술자의 존재양상이 텍스트 안에서 강화되어 있는지 약화되어 있는지의 문제지, 서술자가 존재하지 않는 텍스트는 없다. 이러한 서술에 중개성을 주려는 모든 노력은 장편소설이나 단편소설